본문 바로가기
건축 TIP

[건축 정보] 아트리움(Atrium)

by WITHHEIM 2021. 12. 20.

아트리움 (Atrium)


1. 개요

고대 로마의 주택 건축에 있어서 가로에서 옥내로 들어가 최초에 있는 홀식 안뜰.

초기 기독교 교회당에서 교회당 입구 앞에 두어진 안뜰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아케이드 또는 콜로네이드를 둘러싸고, 안뜰 중앙에는 결제용(潔齌用)의 샘을 둔다.

고대 로마건축에 있어서 중정이나 오픈 스페이스 주위에 집이 세워 지면서 마련된 중앙정원(courtyard).

최근에 지어지는 호텔, 오피스빌딩이나 기타 대형 건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실내공간을 유리지붕으로 씌우는 것을 일컫는 용어로 근래에는 쓰이고 있다.

고대 로마건축의 실내(室內)에 설치된 넓은 마당. 주위에 건물이 들어있는 안마당.

바닥에는 얇은 연못이 있고 상부 지붕에는 천창(天窓)이 달려있으며 주위에는 작은 방들이 딸려 있다.

초기 기독교 시대의 바실리카식 교회당에 딸린 앞마당(평면형식상 일종의 아케이드)으로 일컬음. 중앙부에 분수가 있고 주위에는 회랑(回廊)이 붙어있다.

 
 

2. 아트리움의 냉난방 기능

아트리움은 그림과 같이 Open Space에서 발전된 것으로, 이 Open Space의 지붕부분을 유리로 덮어 씌운다면 새로운 환경 기능이 추가된다.

이와 같은 환경조절 기능은 모든 경우에서 당연하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적절한 건축계획적 고려가 뒤따라야 가능하게 된다.

 

난방기능

- 태양을 자유롭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계한다.

- 일사를 받은 아트리움에서 모건물로 열이 유입되어 예열효과가 생긴다.

- 모건물에서 아트리움으로 열이 유출되기 때문에 낮 동안은 외기보다 온도가 항상 높다.

- 주위 공간의 난방기간을 단축하여 연료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냉방기능

- 아트리움은 빛을 차단하며 차가운 공기를 축적하는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할 필요가 있다.

- 태양이 채광역할을 제외하고는 배제되어야 하기 때문에 태양광을 차단해야 한다.

- 간접채광, 반사에 의한 확산, 색유리에 의한 선택 채광이나 막구조가 권장된다.

 

3. 역할

현대 건축물에서 아트리움은 건물 내부에 존재하면서도 옥외 광장과 같은 분위기와 공간적 기능을 갖고 있다.

이로 인해 건물 이미지의 제고는 물론이고 사람들을 집결하는 효과가 있으며, 사용자들에게 쾌적한 호나경을 제공하여 임대율을 높이는 등 건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큰 규모의 아트리움은 사람들에게 시각적 쾌적감을 느끼게 한다.

식재에 의한 조경과 큰 유리창을 통한 외부 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외부공간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한, 비, 바람, 추위로 부터 보호되어 외부공간보다 쾌적한 온열환경을 제공한다.

아트리움으로 들어오는 자연 채광은 계절별, 시간별, 기상 상태에 따라 변동한다.

이 때의 자연 채광은 사용자에게 시각적,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건축 계획적인 측면에서 볼 때, 아트리움은 공간의 이해와 이미지를 높이는 작용을 한다.

현대 건축물은 규모가 커지고 복합화 되는 경향이 있어 건물 사용자들이 목적지를 찾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 아트리움은 건물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다른 공간들을 연결시켜 줌으로써 사용자가 방향 감각을 잃지 않고 공간의 위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4. 형태

- 아트리움의 형태

아트리움은 크게 5가지로 구분할 수 있고, 형태에 따라 건물의 성능 및 활용이 달라지므로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1, 2, 3면형: 천창 뿐 아니라 유리벽에 의한 자연채광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겨울철 남쪽에 면을낸 유리벽을 통해 들어오는 직사일광에 의한 눈부심 제어를 위해 차양 및 유리투광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4면형, 선형: 천창을 통한 상부에서의 자연광유입을 기대할 수 있지만, 태양고도가 높은 여름철 직사일광에 의한 냉방부하 증가를 제어하기 위해 적절한 천창의 설치가 필요하다.

 

- 천창의 형태

천창은 4면형 및 선형아트리움에 내부로 빛을 유입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천창은 일반적인 측창과 달리, 인접건물의 방해를 받지않고, 바닥면적이 넓을수록 측창에 비해 실내에 균일한 조도를 확보할 수 있다.

기후에따라 천창의 형태, 프레임면적, 투과율, 차양의 종류를 적절히 선택하여 과도한 직사일광의 유입을 제어하도록 한다.

온화하며 담천공이 많은 북유럽 지역에서는 최대한 많은 양의 빛을 확보하기 위해 높은 투과율을 갖는 투명한 유리와 차폐물이 없는 플랫 천장을 사용해야 한다.

반면 청천공이 많은 지역에서는 과다한 직사일광의 유입을 막고 확산광의 형태로 바꿔주기 위해 톱날형의 천창을 사용해야 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플랫형의 천창이 가장 높은 조도비를 보이면서 더 많은 직사일광을 유입시키며, 톱날형의 경우 균일도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5. 아트리움 설계시 고려사항

- 아트리움을 통한 자연채광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투과율이 높은 투명 - - 유리를 사용하고 주변 벽체를 반사율이 높게 마감한다.

- 겨울철 아트리움 공간의 온도상승은 아트리움 주변의 벽면적에 대한 아트리움의 창면적비, 아트리움에 면한 벽체의 열관류율 및 아트리움 창의 향과 경사각 등에 좌우되며 외기온에 비해 연평균 5~8℃정도 높다.

- 아트리움의 공기를 모건물의 환기용 공기로 사용하는 예열효과의 이용 등은 건물의 난방부하를 크게 감소시킨다.

- 여름철 과열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동식 차양장치의 설치와 굴뚝효과에 의한 유도환기의 이용이 필요하다.

- 아트리움 공간의 잔향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내부표면을 흡음율이 높은 - 재료를 마감하고 장식(Hanging)이나 수목의 흡음효과를 이용한다.

- 아트리움의 난방은 태양열과 모건물로부터의 배기를 적극 이용한다.

- 작동가능한 차양장치는 동시에 야간단열로 이요하도록 한다.

- 아트리움의 난방설치는 공기식이 아닌 복사난방을 이용한다.

- 아트리움의 수목은 저온에 잘 견디고 온도변화에 쉽게 적응하는 수종을 택한다.

 

반응형

댓글